경옥고

요새 부쩍 노화가 진행되고 면역력이 떨어져 걱정이라면

경옥고

요새 부쩍 노화가 진행되고 면역력이 떨어져 걱정이라면

경옥고 소개

아름다운 구슬같은 고약이라고 뜻하는 경옥고는 정(精)을 채우고 수(髓)를 보하며, 모발을 검게 하고 치아를 나게 하며, 만신(萬神)이 구족(俱足)하여 백병을 제거한다고 동의보감에 언급되어 있습니다. 그렇기에 현대인들에게는 피로 회복 및 체력 강화, 면역력 증강, 노화 방지, 정력 강화, 신진 대사 활성화등의 측면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노화 방지와 더불어 피부 미용 및 피부의 생기를 돋우는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는 한방의 대표적인 보익양음제(補氣養陰劑)로써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경옥고 조제

경옥고는 송나라때 홍준(洪遵)의 홍씨집험방(洪氏集驗方)에 처음 기록되었는데 생지황, 인삼, 복령, 봉밀 등의 4가지 한약재가 배합되어 허로건해(虛勞乾咳)를 치료하기 위해 처방되어 내려온 대표적인 익기양음(益氣養陰)하는 명약입니다.

이 네가지 약재를 분말하여 전통 옹기에 담아 몇일간 정성스레 중탕으로 달이고 달인 후 식혀 다시 달이는 노력과 정성이 있어야 합니다. 최근에는 경옥고를 단지로 보관하여 복용이 불편하신 분들이 있으시기에 복용상의 편의를 위해 스틱형으로 한포씩 짜먹는 형태의 경옥고스틱도 많이들 활용하고 있습니다.

경옥고의 효능

효능은 양음익기(養陰益氣), 호상생발(互相生發), 양음윤조(養陰潤燥) 등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양음익기(養陰益氣)-음정(陰精)이 부족한 것을 강화하고 자양하여 기운을 북돋아준다.

호상생발(互相生發)-모발을 다시 생성하게 도와준다.

양음윤조(養陰潤燥)-음정(陰精)이 부족한 것을 강화하고 음을 보하여 진액을 생겨나게 한다.

경옥고는 공진단의 효능과 비슷하게 면역력을 올려주거나 만성 피로나 허약 체질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특히 경옥고는 소화기를 보하고 폐를 보하고 건조하지 않게 하여 폐질환 및 관련 피부 증상 및 질환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특히 소모성 질병 때 보약으로 쓸 수 있다는 점에서 현대 사회에서도 유용하게 잘 활용된다면 더 없이 좋은 한방 명약 중 명약입니다.

그렇기에 경옥고는 만성 피로, 허약체질, 성장장애 등의 효능으로 알려져 있으며 만성 위염, 만성 변비, 탈모 등의 모발 관련 질환에도 도움이 되며, 마른 기침 및 각종 폐 관련 호흡기 질환을 줄이고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는 최근에는 피부 미용을 위해서나 노화방지를 위해서도 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경옥고에 포함되는 한약재에는 이미 수많은 연구결과에서 입증된 면역력 향상과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되는 항산화 성분을 포함한 유효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경옥고, 이런 분께 추천합니다.

-만성 피로나 허약 체질이신 분들

-큰 병이나 수술을 겪은 후 컨디션 회복이 필요한 분들

-위장이 약하고 고질적인 변비가 있으신 분들

-마른 기침 및 관련 호흡기 질환이 자주 생기는 분들

-피부가 푸석하고 노화를 방지하고 싶으신 분들

-머리가 자주 빠져 탈모 때문에 고민이신 분들

경옥고의 복용 및 보관방법

경옥고 복용은 단지의 경우 금속수저가 아닌 나무수저를 이용하여 하루 1-2회 한두숟가락 정도의 양을 식전에 직접 복용하거나 따뜻한 물에 타서 마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최근에는 스틱형으로 복용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경옥고스틱의 경우 하루 1-2회 한스틱(15-20그람 정도)을 바로 복용하거나 따뜻한 물에 타서 차처럼 마시면 좋습니다.

경옥고 보관은 단지의 경우 냉장고에 따로 보관하거나 스틱의 경우 그늘지거나 서늘한 곳에 보관하거나 냉장 보관하시면 좋습니다.